염태영 수원시장, “남북 미술·사진 기획전 ‘약속’북한의 여러 도시에서 개최되길”

국제
염태영 수원시장, “남북 미술·사진 기획전 ‘약속’북한의 여러 도시에서 개최되길”
  • 입력 : 2021. 06.29(화) 17:59
  • /우민기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남북 미술·사진 기획전 ‘약속’이 북한의 여러 도시에서 개최되길 희망한다”고 제안하며 “북측의 호응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염태영 시장은 29일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서 열린 남북 미술·사진 기획전 ‘약속’ 개막식에서 “남북의 마음을 여는 일은 문화교류에서 시작된다”며 “문화·예술 교류가 스포츠 분야로, 농업과 산업 분야로 폭이 넓어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 도시 간 교류가 남북의 정치적·군사적 경직성을 해소하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며 “우리 지방정부가 남북교류와 협력의 견인차가 되도록 힘껏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시와 전국 남북교류협력 지방정부협의회(상임공동대표 염태영 수원시장)‧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이사장 임종석)이 주최하는 ‘약속’은 ‘남북 합의 이행’을 염원하는 남북 미술·사진전이다. 7월 18일까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서 열린다. 박계리 국립통일교육원 교수가 총괄 기획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남북 미술가 23명의 작품이 전시된다. 북측 평양미술대학교 교수들의 작품 10점이 국내 최초로 공개된다. 백두산과 천지를 그린 평양미술대학교 교수 강훈영·정현일·박동걸의 작품과 한라산과 백록담 등을 그린 남한 작가(유수·임옥상·전영경·정정엽 등)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수원시립아이파크 미술관에서 시작되는 ‘약속’은 전국 도시를 순회하며 개최할 예정이다.

전국 남북교류협력 지방정부협의회 상임대표인 염태영 시장은 지난 21일 열린 ‘다시 시작하는 남북합의 이행 토론회’에서 “전시회 ‘약속’이 조만간 평양에서 공동개최 되길 희망한다”고 공개적으로 제안한 바 있다.

이날 전시회 개막식에는 염태영 시장, 임종석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이사장, 정세현 민주평통 부의장, 이종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백준기 통일교육원장 등이 참석했다.

‘약속’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전시 관련 자세한 내용은 수원시립미술관 홈페이지(https://suma.suwo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민기기자 woomin80@sudokwon.com
/우민기기자 의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 ⓒ 수도권일보 (www.sudokw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